정보처리기사 - 화면 설계 #99~105

2023. 8. 19. 12:29자격증/정보처리기사

99. 사용자 인터페이스

99.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99.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구분 내용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99.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원칙 내용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100. UI 표준 및 지침

100.1 UI 표준 및 지침

  • UI 표준 :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으로, 화면 구성이나 화면 이동 등이 포함
  • UI 지침 :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의미

100.2 UI 스타일 가이드

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
  • 구동 환경,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등을 정의

100.3 UI 스타일 가이드 작성 순서

  • 프레임 세트 : 업무 처리의 편의성이나 속도를 고려하여 화면을 Top, Left, Contents 등의 영역으로 프레임을 구분해 적용
  • 레이아웃 영역 : Top, Left, Contents, Footer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Top, Left, Contents 영역으로 구성
  • 네비게이션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으로 메뉴, 버튼, 링크 등으로 구성
  • 그리드 : 데이터를 테이블 타입으로 쉽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로, 그리드를 이용하여 화면에 표시할 데이터를 정의

101. UI 설계 도구

101.1 와이어프레임(Wireframe)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
  • 와이어프레임은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
  •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
  • 와이어프레임 툴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101.2 목업(Mockup)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만듦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
  • 목업 툴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101.3 스토리보드(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 스토리보드 툴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등

101.4 프로토타입(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될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인터랙션(Interaction) : 사용자와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이 UI라면 인터랙션은 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 작용을 의미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
  •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을 제공
  • 종류
종류 내용
페이퍼 프로토타입 - 스케치, 그림,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
- 제작 기간이 짧을 경우,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 사용
디지털 프로토타입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

101.5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
  •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102. UI 요구사항 확인

102.1 UI 요구사항 확인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해야 함
  •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102.2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

  • 정황 시나리오 : 사용자의 어떤 요구사항이 있을 때 이것을 만족하기 위해 사용자가 수행하는 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한 것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

102.3 요구사항 요소

요소 내용
데이터 요구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
기능 요구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를 동사형으로 설명
제품/서비스의 품질 데이터 및 기능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 서비스, 여기에 감성적인 품질 등을 고려하여 작성
제약 사항 제품 완료 데드라인,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가 포함

103. 품질 요구사항

103.1 품질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
  •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
  •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표준
종류 내용
ISO/IEC 9126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ISO/IEC 25010 ISO/IEC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
ISO/IEC 12119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
ISO/IEC 14598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

103.2 ISO/IEC 9126의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특성 내용
기능성
(Functiona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냄
- 하위 특성 : 적절성/적합성, 정밀성/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신뢰성
(Reliability)
-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효율성
(Efficien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이식성
(Por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 하위 특성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104. UI 설계

104.1 UI 설계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 UI 설계서는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
  • UI 설계서 작성 순서

  • 사이트 맵(Site Map) : 화면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한 시각적인 콘텐츠 모형으로, 테이블 형태로 되어 있음

104.2 UI 흐름 설계

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
  • UI 흐름 설계 순서

104.3 UI 상세 설계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UI 상세 설계를 할 때는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함
  • UI 상세 설계 순서

104.4 UI 시나리오 문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정리한 문서
  •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음
  •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종류 내용
완전성
(Complete)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함
일관성
(Consistent)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이해성
(Understandable)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함
가독성
(Readable)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함
수정 용이성
(Modifiable)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
추적 용이성
(Traceable)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105. HCI/UX/감성공학

105.1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을 만드는 것
  • HCI는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

105.2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 UX는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
  • UX의 특징
특징 내용
주관성
(Subjectivity)
사람들이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임
정황성
(Contextuality)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총체성
(Holistic)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105.3 감성공학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 인문사회과학, 공학, 의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이 공존하는 종합과학
  • 감성공학의 목적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
  • 감성공학은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