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 요구사항 확인 #14~19
2023. 8. 19. 10:57ㆍ자격증/정보처리기사
14.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14.1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 하나의 유스케이스 안에서 혹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처리의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
- 자료 흐름도와 유사
14.2 활동(Activity)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내용 |
---|---|---|
액션(Action)/ 액티비티(Activity) |
- 액션 - 액티비티 |
- 액션 :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단일 작업 - 액티비티 : 몇 개의 액션으로 분리될 수 있는작업 |
시작 노드 | ● | 액션이나 액티비티가 시작됨을 표현한 것 |
종료 노드 | ◉ | 액티비티 안의 모든 흐름이 종료됨을 표현한것 |
조건(판단) 노드 | - 조건에 따라 제어의 흐름이 분리됨을 표현한 것 - 들어오는 제어 흐름은 한 개이고 나가는 제어 흐름은 여러 개임 |
|
병합 노드 | - 여러 경로의 흐름이 하나로 합쳐짐을 표현한 것 - 들어오는 제어 흐름은 여러 개이고 나가는 제어 흐름은 한 개임 |
|
포크(Fork) 노드 | - 액티비티의 흐름이 분리되어 수행됨을 표현한 것 - 들어오는 액티비티 흐름은 한 개이고 나가는 액티비티 흐름은 여러 개임 |
|
조인(Join) 노드 | - 분리되어 수행되던 액티비티의 흐름이 다시 합쳐짐을 표현한 것 - 들어오는 액티비티 흐름은 여러 개이고 나가는 액티비티 흐름은 한 개임 |
|
스윔레인(Swim Lane) | | | - 액티비티 수행을 담당하는 주체를 구분하는선 - 가로 또는 세로 실선을 그어 구분 |
- 스윔레인(Swim Lane) : 액터나 시스템 별로 처리 흐름이 진행되는 부분을 구분하기 위한 구분선
15.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15.1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
- 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거나 생성될 객체들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구조적인 관점(View)에서 표현
- 정적 모델링은 객체(Object)들을 클래스(Class)로 추상화하여 표현
- UML을 이용한 정적 모델링의 대표적인 것이 클래스 다이어그램
15.2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성 요소를 문서화하는 데 사용
15.3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내용 |
---|---|---|
클래스 (Class) |
-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동작)을 표현한 것 - 일반적으로 3개의 구획(Compartment)으로 나눠 클래스의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 표기 - 속성(Attribute) :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를 표현 - 오퍼레이션(Operation) : 클래스가 수행할 수있는 동작으로, 함수(Method)라고도 함 |
|
제약조건 | - 속성에 입력될 값에 대한 제약조건이나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에 지정해야 할 조건이 있다면 이를 적음 - 클래스 안에 제약조건을 기술할 때는 중괄호{ }를 이용 |
|
관계 (Relationships) |
- 관계는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표현하는 관계에는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가 있음 |
15.4 연관 클래스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을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 두 클래스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는 선의 가운데로부터 점선을 연관 클래스로 이어 표시
- 연관 클래스의 이름은 연관 관계의 이름을 이용해 지정
16.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16.1 동적 모델링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
-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 간에 이루어지는 동작이라는 관점(View)에서 표현
- 시스템이 실행될 떄 구성 요소들 간의 메시지 호출, 즉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둠
- 동적 모델링의 종류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16.2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을 확인할 수 있음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
-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인 오퍼레이션을 표현한다는 의미
16.3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내용 |
---|---|---|
액터 (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
객체 (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
생명선 (Lifeline) |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 - 객체 소멸(✖)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 |
|
실행 상자 (Active Box, 활성 상자)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표현 | |
메시지 (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
객체 소멸 | ✖ | 해당 객체가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표현한 것 |
프레임 (Frame |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것 |
17.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17.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제대로 표현됐는지 점검하는 용도로도 사용
- 초기에는 협업(Collaboration) 다이어그램이라고 불렸음
17.2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내용 |
---|---|---|
액터 (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
객체 (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
링크 (Link) |
- 객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한 것 - 액터와 객체, 객체와 객체 간에 실선을 그어표현 |
|
메시지 (Message) |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내용 - 화살표의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 향하게 표현 - 일정한 순서에 의해 처리되는 메시지의 경우숫자로 순서를 표현 |
18. 상태(State) 다이어그램
18.1 상태(State) 다이어그램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
- 객체의 상태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
- 특정 객체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상태 변환 과정이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
- 시스템에서 상태 변환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객체만을 대상으로 그림
18.2 상태(State)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내용 |
---|---|---|
상태 (State) |
객체의 상태를 표현한 것 | |
시작 상태 | ● | 상태의 시작을 표현한 것 |
종료 상태 | ◉ | 상태의 종료를 표현한 것 |
상태 전환 | 상태 사이의 흐름, 변화를 화살표로 표현한것 | |
이벤트 (Event) |
- 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 - 이벤트에는 조건, 외부 신호, 시간의 흐름등이 있음 |
|
프레임 (Frame) |
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표현한 것 |
19.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
19.1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요소를 그룹화한 패키지 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한 것
- 패키지는 또 다른 패키지의 요소가 될 수 있음
-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는 데 사용
19.2 패키지(Package)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 표현 방법 | 내용 |
---|---|---|
패키지 (Package) |
- 객체들을 그룹화한 것 - 단순 표기법 : 패키지 안에 패키지 이름 만표현 - 확장 표기법 : 패키지 안에 요소까지 표현 |
|
객체 (Object) |
유스케이스, 클래스, 인터페이스, 테이블 등패키지에 포함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 | |
의존 관계 (Dependency) |
- 패키지와 패키지, 패키지와 객체 간을 점선 화살표로 연결하여 표현 -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해 의존 관계를 구체적으로 표현 가능 - 의존 관계의 표현 형태는 사용자가 임의로 작성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import와 access가 사용됨 - <<import>> : 패키지에 포함된 객체들을 직접 가져와서 이용하는 관계 - <<access>> : 인터페이스를 통해 패키지 내의 객체에 접근하여 이용하는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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