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 응용 소프트웨어 기초 기술 활용 #179~183

2023. 8. 19. 14:38자격증/정보처리기사

179.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기술명 내용
IoT
(Internet of Things)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Physical World)와 가상 세계(Virtual World)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
M2M
(Machine to Machine,
사물 통신)
-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
- 변압기 원격 감시, 전기, 가스 등의 원격 검침, 무선 신용카드 조회기, 무선 보안단말기, 버스 운행 시스템, 위치 추적 시스템, 시설물 관리 등을 무선으로 통합하여 상호작용하는 통신
모바일 컴퓨팅
(Mobile Computing)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
그리드 컴퓨팅
(Grid Computing)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연결하여 공유함으로써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처럼 활용하는 기술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MCC; Mobile Cloud Computing)
소비자와 소비자의 파트너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성하여 여러 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
인터클라우드 컴퓨팅
(Inter-Cloud Computing)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컴퓨팅 자원의 동적인 할당이 가능하도록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
메시 네트워크
(Mesh Network)
- 차세대 이동통신, 홈 네트워킹, 공공 안전 등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
-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음
와이선
(Wi-SUN)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IoT)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LPWA; Low-Power Wide Area) 통신 기술
NDN
(Named Data Networking)
-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패킷의 헤더에 내장되어 있는 주소 정보를 이용하여 연결되던 기존의 IP 망을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로 떠오르고 있음
NGN
(Next Generation Network,
차세대 통신망)
- ITU-T에서 개발하고 있는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
- 유선망뿐만 아니라 이동 사용자를 목표로 하며, 이동 통신에서 제공하는 완전한 이동성(Full Mobility) 제공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음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 고주파(HF)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RFID 기술의 일종
UWB
(Ultra WideBand,
초광대역)
-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로 무선 디지털 펄스라고도 함
- 0.5m/W 정도의 저전력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1km의 거리까지 전송할 수 잇을 뿐만 아니라, 땅속이나 벽면 뒤로도 전송이 가능
피코넷 (PICONET)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
WBAN (Wireless Body Area Network) 웨어러블(Wearable) 또는 몸에 심는(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 지리적인 자료를 수집·저장·분석·출력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
- 위성을 이용해 모든 사물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 줌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
- 필요한 모든 것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이를 통하여 사물의 인식정보는 물론 주변의 환경정보까지 탐지하여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관리
SON (Self Organizing Network, 자동 구성 네트워크) - 주변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 SON의 목적은 통신망 커버리지 및 전송 용량 확장의 경제성 문제를 해결하고, 망의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애드 혹 네트워크 (Ad-hoc Network) - 재난 현장과 같이 별도로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Mobile Host)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
- 망을 구성한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나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
네트워크 슬라이싱 (Network Slicing) -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Infrastructure)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
- 3GPP를 포함한 여러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가 선정한 5G(IMT-2000)의 핵심기술 중 하나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BLE; Bluetooth Low Energy) 일반 블루투스와 동일한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모드를 유지하는 기술
지능형 초연결망 스마트 시티, 스마트 스테이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사업
파장 분할 다중화 (WDM; Wavelength Division Muiltiplexing)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의 하나로,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통신 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파장이 다른 광선끼리는 서로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 기술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서를 의미
-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관리 등을 모두 소프트웨어로 정의
- 다양한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이 사용됨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 (LOD; Linked Open Data) - Linked Data와 Open Data의 합성어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를 의미
-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개별 URI(인터넷 식별자)로 식별하고,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모형
  • 클라우드(Cloud) : 네트워크 상에 숨겨진 다양한 기기들이 공유되어 있는 인터넷 환경을 말함
  • ICT(Information Commucation Technology) : ICT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합성한 말로 정보·통신기기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통틀어 일컫는 말
  •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 전기의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사물에 전자 태그를 부착하고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정보를 감지하는 센서 기술
  •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 이동통신 관련 국제 표준을 위해 각국의 통신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기술협력 기구
  •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SDE,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 :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등의 다양한 자원을 가상화하는 기술
  • 인터넷 식별자(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 인터넷에서 서비스되는 텍스트, 비디오, 음악 등의 다양한 자료들의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체계

180. 네트워크 구축

180.1 네트워크(Network)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전화선이나 케이블 등으로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하는 것
  • 네트워크는 다른 컴퓨터의 데이터, 프로그램, 주변장치, 인터넷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
  • 네트워크 설치 구조는 장치들의 물리적 위치에 따라서 성형, 링형, 버스형, 계층형, 망형으로 나누어짐
  • 네트워크는 사이트들이 분포되어 있는 지리적 점위에 따라 LAN과 WAN으로 분류

180.2 성형(Star, 중앙 집중형)

중앙에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장치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
  •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방식으로 회선을 연결
  • 단말장치의 추가와 제거가 쉬움
  • 하나의 단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단말장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중앙 컴퓨터가 고장나면 전체 통신망의 기능이 정지됨

180.3 링형(Ring, 루프형)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연결시킨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방식의 구성 형태
  • 단말장치의 추가/제거 및 기밀 보호가 어려움
  • 각 단말장치에서 전송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
  • 중계기의 수가 많아짐
  • 데이터는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음

180.4 버스형(Bus)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
  • 단말장치의 추가와 제거가 용이
  • 단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통신망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음
  • 기밀 보장이 어려움
  • 통신 회선의 길이에 제한이 있음

180.5 계층형(Tree, 분산형)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시키고, 이웃하는 단말장치는 일정 지역 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
  • 분산 처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식

180.6 망형(Mesh)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의 연결성이 높음
  • 많은 단말장치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유리
  •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긺
  • 통신 회선 장애 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음
  • 모든 노드를 망형으로 연결하려면 노드의 수가 n개일 때, n(n-1)/2개의 회선이 필요하고 노드당 n-1개의 포트가 필요

180.7 네트워크의 분류

분류 내용
근거리 통신망
(LAN; Local Area Network)
- 회사, 학교, 연구소 등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 프린터, 저장장치 등과 같은 자원을 연결하여 구상
- 주로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사용 - 사이트 간의 거리가 짧아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빠르고, 에러 발생율이 낮음
- 주로 버스형이나 링형 구조를 사용
광대역 통신망
(WAN; Wide Area Network)
- 국가와 국가 혹은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하여 구성
- 사이트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느리고, 에러 발생율이 높음
- 일정한 지역에 있는 사이트들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연결한 후 각 근거리 통신망을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

180.8 LAN의 표준안

  • IEEE 802의 주요 표준 규격
표준 규격 내용
802.1 전체의 구성, OSI 참조 모델과의 관계, 통신망 관리 등에 관한 규약
802.2 논리 링크 제어(LLC) 계층에 관한 규약
802.3 CSMA/CD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802.4 토큰 버스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802.5 토큰 링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802.6 도시형 통신망(MAN)에 관한 규약
802.9 종합 음성/데이터 네트워크에 관한 규약
802.11 무선 LAN에 관한 규약
  • 802.11의 버전
버전 내용
802.11
(초기 버전)
2.4GHz 대역 전파와 CSMA/CA 기술을 사용해 최대 2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802.11a 5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며, OFDM 기술을 사용해 최고 54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802.11b 802.11 초기 버전의 개선안으로 등장하였으며, 초기 버전의 대역 전파와 기술을 사용해 최고 11Mbps의 전송 속도로 기존에 비해 5배 이상 빠르게 개선됨
802.11e 802.11의 부가 기능 표준으로, QoS 기능이 지원되도록 하기 위해 매체 접근 제어(MAC) 계층에 해당하는 부분을 수정
802.11g 2.4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지만 5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는 802.11a와 동일한 최고 54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802.11n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사용하는 규격으로, 최고 600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180.9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한 개의 정식 IP 주소에 대량의 가상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연결하는 기능
  • 한 개의 IP 주소를 사용해서 외부에 접속할 수 있는 노드는 어느 시점에서 한 개로 제한되는 문제가 있지만 IP 마스커레이드(Masquerade)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음
  • IP 마스커레이드 : Linux의 NAT 기능으로, 리눅스 서버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줌

181. 스위치

181.1 스위치(Switch) 분류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
  • 스위치는 OSI 7계층의 Layer에 따라 L2, L3, L4, L7으로 분류
분류 내용
L2 스위치 - OSI 2계층에 속하는 장비
- 일반적으로 부르는 스위치는 L2 스위치를 의미
- MAC 주소를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송
- 동일 네트워크 간의 연결만 가능
L3 스위치 - OSI 3계층에 속하는 장비
- L2 스위치에 라우터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IP 주소를 기반으로 패킷을 전송
-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이 가능
L4 스위치 - OSI 4계층에 속하는 장비
- 로드밸런서가 달린 L3 스위치로, IP 주소 및 TCP/UDP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요구를 서버의 부하가 적은 곳에 배분하느 로드밸런싱 기능을 제공
L7 스위치 - OSI 7계층에 속하는 장비
- IP 주소, TCP/UDP 포트 정보에 패킷 내용까지 참조하여 세밀하게 로드밸런싱
  • 프레임 : L2 스위치에서는 패킷을 프레임이라고 부름
  • 로드밸런서(Load Balancer) : 특정 서버에만 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트래픽을 분산시켜 주는 장비

181.2 스위칭 방식

방식 내용
Store and Forwarding 데이터를 모두 받은 후 스위칭하는 방식
Cut-through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만을 확인한 후 바로 스위칭하는 방식
Fragment Free Store and Forwarding과 Cut-through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

181.3 백본 스위치(Backbone Switch)

네트워크들을 연결할 때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를 백본(Backbone)이라 하고, 백본에서 스위칭 역할을 하는 장비를 백본 스위치라고 함
  • 백본 스위치는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네트워크의 중심에 배치
  •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려면 고성능의 백본 스위치를 사용해야 함
  • 주로 L3 스위치가 백본 스위치의 역할을 함

181.4 Hierarchical 3 Layer 모델

네트워크 구성 시 사용되는 모델의 한 종류로, 액세스 계층, 디스트리뷰션 계층, 코어 계층으로 나뉨
계층 내용
액세스 계층
(Access Layer)
-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최초로 연결되는 지점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오는 통신을 집약해서 디스트리뷰션 계층으로 전송
- 액세스 계층에 배치되는 장비는 성능은 낮아도 되지만 포트 수는 사용자 수만큼 있어야 함
- L2 스위치를 사용
디스트리뷰션 계층
(Distribution Layer)
- 액세스 계층의 장치들이 연결되는 지점으로, 액세스 계층에서 오는 통신을 집약해서 코어 계층으로 전송
- LAN 간에 라우팅 기능을 수행
- 라우터, L3 스위치를 사용
코어 계층
(Core Layer)
- 디스트리뷰션 계층에서 오는 통신을 집약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계층으로, 백본 계층이라고도 함
- 전자우편, 인터넷 접속, 화상 회의 등의 기능을 수행
- 백본 스위치를 사용

182. 경로 제어 / 트래픽 제어

182.1 경로 제어(Routing)

송·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 경로 제어는 경로 제어표(Routing Table)을 참조해서 이루어지며, 라우터에 의해 수행
  • 경로 제어 요소
    • 성능 기준
    •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
    • 정보 발생지
    • 경로 정보의 발생 시간

182.2 경로 제어 프로토콜

182.3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
  • 종류
    • 흐름 제어
    • 폭주(혼합) 제어
    • 교착상태 방지

182.4 흐름 제어(Flow Control)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기법 내용
정지-대기
(Stop-and-Wait)
- 수신 측에 확인 신호(ACK)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을 전송할 수 있음
슬라이딩 윈도우
(Sliding Window)
- 확인 신호, 즉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
-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 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패킷을 전송할 수 있어 전송 효율이 좋음
- 송신 측은 수신 측으로부터 확인 신호(ACK) 없이도 보낼 수 있는 패킷의 최대치를 미리 약속받는데, 이 패킷의 최대치가 윈도우 크기(Window Size)를 의미
- 윈도우 크기(Window Size)는 상황에 따라 변함. 즉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긍정 수신 응답(ACK)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증가하고,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부정 수신 응답(NAK)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감소

182.5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흐름 제어(Flow Control)가 송·수신 측 사이의 패킷 수를 제어하는 기능이라면, 폭주 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하는 기능을 함
기법 내용
느린 시작
(Slow Start)
- 윈도우의 크기를 1, 2, 4, 8,···과 같이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초기에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 전송 데이터의 크기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 회피 단계로 넘어감
혼잡 회피
(Congestion Avoidance)
느린 시작(Slow Start)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으로 간주하고 회피를 위해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시켜 혼잡을 예방하는 방식

183. SW 관련 신기술

183.1 SW 관련 신기술

기술 내용
인공지능
(Al;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 인공지능의 응용 분야 : 패턴 인식, 전문가 시스템, 로봇 공학 등
뉴럴 링크
(Neuralink)
-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Tesla)의 CEO 일론 머스크 (Elon Musk)가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7년 3월 설립한 회사
- 뉴럴링크가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신경 레이스(Neural Lace)'로, 작은 전극을 뇌에 이식함으로써 생각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
딥 러닝
(Deep Learning)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든 인공 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로,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이라고도 부름
블록체인
(Blockchain)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
분산 원장 기술
(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 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을 의미
해시
(Hash)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
양자 암호키 분배
(QKD; Quantum Key Distribution)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 두 시스템이 암호 알고리즘 동작을 위한 비밀키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양자 암호키 분배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개인정보 침해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
- 암호화, 익명화 등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에서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통제하기 위한 기술까지 다양한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통칭
공통 평가 기준
(CC; Common Criteria)
- 1999년 6월 8일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되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
-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정한 기준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
(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분석·평가하는 제도
그레이웨어
(Grayware)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기타 악성 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
매시업
(Mashup)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함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RIA; Rich Internet Applecation)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
시맨틱 웹
(Semantic Web)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증발품
(Vaporware)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 SOA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성 계층
1. 표현(Presentation) 계층
2. 업무 프로세스(Biz-Process) 계층
3. 서비스 중간(Service Intermediary) 계층
4.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계층
5. 데이터 저장(Persistency) 계층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Software Escrow)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
복잡 이벤트 처리
(CEP; Complex Event Processing)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 자동차, 항공, 에너지, 국방,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음
- 실제 물리적인 자산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함으로써 실제 자산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자산 최적화, 돌발사고 최소화, 생산성 증가 등 설계부터 제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P2P(Peer-to-Peer) : 개인 대 개인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네트워크에서 개인 대 개인이 PC를 이용하여 서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을 의미
  • 애드웨어(Adware) : 소프트웨어 자체에 광고를 포함하여 이를 보는 대가로 무료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 트랙웨어(Trackware) : 적절한 사용자 동의 없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으로 스파이웨어(Spyware)라고도 불림
  • 그리드(Grid) : 한 번에 한 곳만 연결할 수 있던 기존의 웹(WWW)과는 달리 동시에 여러 곳에 연결할 수 있는 인터넷 망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