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 응용 소프트웨어 기초 기술 활용 #179~183
2023. 8. 19. 14:38ㆍ자격증/정보처리기사
179.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기술명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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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Internet of Things) |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Physical World)와 가상 세계(Virtual World)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 |
M2M (Machine to Machine, 사물 통신) |
- 무선 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 - 변압기 원격 감시, 전기, 가스 등의 원격 검침, 무선 신용카드 조회기, 무선 보안단말기, 버스 운행 시스템, 위치 추적 시스템, 시설물 관리 등을 무선으로 통합하여 상호작용하는 통신 |
모바일 컴퓨팅 (Mobile Computing) |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 |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화된 환경 |
그리드 컴퓨팅 (Grid Computing) |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컴퓨터를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연결하여 공유함으로써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처럼 활용하는 기술 |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MCC; Mobile Cloud Computing) |
소비자와 소비자의 파트너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성하여 여러 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 |
인터클라우드 컴퓨팅 (Inter-Cloud Computing) |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컴퓨팅 자원의 동적인 할당이 가능하도록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 |
메시 네트워크 (Mesh Network) |
- 차세대 이동통신, 홈 네트워킹, 공공 안전 등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 -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음 |
와이선 (Wi-SUN) |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IoT)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LPWA; Low-Power Wide Area) 통신 기술 |
NDN (Named Data Networking) |
-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패킷의 헤더에 내장되어 있는 주소 정보를 이용하여 연결되던 기존의 IP 망을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로 떠오르고 있음 |
NGN (Next Generation Network, 차세대 통신망) |
- ITU-T에서 개발하고 있는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 - 유선망뿐만 아니라 이동 사용자를 목표로 하며, 이동 통신에서 제공하는 완전한 이동성(Full Mobility) 제공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음 |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
- 고주파(HF)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RFID 기술의 일종 |
UWB (Ultra WideBand, 초광대역) |
-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로 무선 디지털 펄스라고도 함 - 0.5m/W 정도의 저전력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1km의 거리까지 전송할 수 잇을 뿐만 아니라, 땅속이나 벽면 뒤로도 전송이 가능 |
피코넷 (PICONET) |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 |
WBAN (Wireless Body Area Network) | 웨어러블(Wearable) 또는 몸에 심는(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 |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 - 지리적인 자료를 수집·저장·분석·출력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 - 위성을 이용해 모든 사물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 줌 |
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 -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 - 필요한 모든 것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이를 통하여 사물의 인식정보는 물론 주변의 환경정보까지 탐지하여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관리 |
SON (Self Organizing Network, 자동 구성 네트워크) | - 주변 상황에 맞추어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 SON의 목적은 통신망 커버리지 및 전송 용량 확장의 경제성 문제를 해결하고, 망의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
애드 혹 네트워크 (Ad-hoc Network) | - 재난 현장과 같이 별도로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Mobile Host)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 - 망을 구성한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나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 |
네트워크 슬라이싱 (Network Slicing) | -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Infrastructure)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 - 3GPP를 포함한 여러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가 선정한 5G(IMT-2000)의 핵심기술 중 하나 |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BLE; Bluetooth Low Energy) | 일반 블루투스와 동일한 2.4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모드를 유지하는 기술 |
지능형 초연결망 | 스마트 시티, 스마트 스테이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사업 |
파장 분할 다중화 (WDM; Wavelength Division Muiltiplexing) |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의 하나로,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통신 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파장이 다른 광선끼리는 서로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 기술 |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 -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서를 의미 -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관리 등을 모두 소프트웨어로 정의 - 다양한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이 사용됨 |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 (LOD; Linked Open Data) | - Linked Data와 Open Data의 합성어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를 의미 -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개별 URI(인터넷 식별자)로 식별하고,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함으로써 상호 연결된 웹을 지향하는 모형 |
- 클라우드(Cloud) : 네트워크 상에 숨겨진 다양한 기기들이 공유되어 있는 인터넷 환경을 말함
- ICT(Information Commucation Technology) : ICT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합성한 말로 정보·통신기기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통틀어 일컫는 말
-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 전기의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전 과정에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사물에 전자 태그를 부착하고 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정보를 감지하는 센서 기술
-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 이동통신 관련 국제 표준을 위해 각국의 통신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기술협력 기구
-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SDE,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 :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등의 다양한 자원을 가상화하는 기술
- 인터넷 식별자(URI; Uniform Resource Identifier) : 인터넷에서 서비스되는 텍스트, 비디오, 음악 등의 다양한 자료들의 식별을 위해 사용되는 체계
180. 네트워크 구축
180.1 네트워크(Network)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전화선이나 케이블 등으로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하는 것
- 네트워크는 다른 컴퓨터의 데이터, 프로그램, 주변장치, 인터넷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
- 네트워크 설치 구조는 장치들의 물리적 위치에 따라서 성형, 링형, 버스형, 계층형, 망형으로 나누어짐
- 네트워크는 사이트들이 분포되어 있는 지리적 점위에 따라 LAN과 WAN으로 분류
180.2 성형(Star, 중앙 집중형)
중앙에 중앙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장치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
-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방식으로 회선을 연결
- 단말장치의 추가와 제거가 쉬움
- 하나의 단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단말장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중앙 컴퓨터가 고장나면 전체 통신망의 기능이 정지됨
180.3 링형(Ring, 루프형)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연결시킨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방식의 구성 형태
- 단말장치의 추가/제거 및 기밀 보호가 어려움
- 각 단말장치에서 전송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
- 중계기의 수가 많아짐
- 데이터는 단방향 또는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음
180.4 버스형(Bus)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
- 단말장치의 추가와 제거가 용이
- 단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통신망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음
- 기밀 보장이 어려움
- 통신 회선의 길이에 제한이 있음
180.5 계층형(Tree, 분산형)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시키고, 이웃하는 단말장치는 일정 지역 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
- 분산 처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식
180.6 망형(Mesh)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로, 노드의 연결성이 높음
- 많은 단말장치로부터 많은 양의 통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유리
-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긺
- 통신 회선 장애 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음
- 모든 노드를 망형으로 연결하려면 노드의 수가 n개일 때, n(n-1)/2개의 회선이 필요하고 노드당 n-1개의 포트가 필요
180.7 네트워크의 분류
분류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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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통신망 (LAN; Local Area Network) |
- 회사, 학교, 연구소 등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 프린터, 저장장치 등과 같은 자원을 연결하여 구상 - 주로 자원 공유를 목적으로 사용 - 사이트 간의 거리가 짧아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빠르고, 에러 발생율이 낮음 - 주로 버스형이나 링형 구조를 사용 |
광대역 통신망 (WAN; Wide Area Network) |
- 국가와 국가 혹은 대륙과 대륙 등과 같이 멀리 떨어진 사이트들을 연결하여 구성 - 사이트 간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통신 속도가 느리고, 에러 발생율이 높음 - 일정한 지역에 있는 사이트들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연결한 후 각 근거리 통신망을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 |
180.8 LAN의 표준안
- IEEE 802의 주요 표준 규격
표준 규격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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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1 | 전체의 구성, OSI 참조 모델과의 관계, 통신망 관리 등에 관한 규약 |
802.2 | 논리 링크 제어(LLC) 계층에 관한 규약 |
802.3 | CSMA/CD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
802.4 | 토큰 버스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
802.5 | 토큰 링 방식의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관한 규약 |
802.6 | 도시형 통신망(MAN)에 관한 규약 |
802.9 | 종합 음성/데이터 네트워크에 관한 규약 |
802.11 | 무선 LAN에 관한 규약 |
- 802.11의 버전
버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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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11 (초기 버전) |
2.4GHz 대역 전파와 CSMA/CA 기술을 사용해 최대 2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
802.11a | 5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며, OFDM 기술을 사용해 최고 54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
802.11b | 802.11 초기 버전의 개선안으로 등장하였으며, 초기 버전의 대역 전파와 기술을 사용해 최고 11Mbps의 전송 속도로 기존에 비해 5배 이상 빠르게 개선됨 |
802.11e | 802.11의 부가 기능 표준으로, QoS 기능이 지원되도록 하기 위해 매체 접근 제어(MAC) 계층에 해당하는 부분을 수정 |
802.11g | 2.4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지만 5GHz 대역의 전파를 사용하는 802.11a와 동일한 최고 54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
802.11n |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사용하는 규격으로, 최고 600Mbps까지의 전송 속도를 지원 |
180.9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한 개의 정식 IP 주소에 대량의 가상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연결하는 기능
- 한 개의 IP 주소를 사용해서 외부에 접속할 수 있는 노드는 어느 시점에서 한 개로 제한되는 문제가 있지만 IP 마스커레이드(Masquerade)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음
- IP 마스커레이드 : Linux의 NAT 기능으로, 리눅스 서버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줌
181. 스위치
181.1 스위치(Switch) 분류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드는 장치
- 스위치는 OSI 7계층의 Layer에 따라 L2, L3, L4, L7으로 분류
분류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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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2 스위치 | - OSI 2계층에 속하는 장비 - 일반적으로 부르는 스위치는 L2 스위치를 의미 - MAC 주소를 기반으로 프레임을 전송 - 동일 네트워크 간의 연결만 가능 |
L3 스위치 | - OSI 3계층에 속하는 장비 - L2 스위치에 라우터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IP 주소를 기반으로 패킷을 전송 -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이 가능 |
L4 스위치 | - OSI 4계층에 속하는 장비 - 로드밸런서가 달린 L3 스위치로, IP 주소 및 TCP/UDP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요구를 서버의 부하가 적은 곳에 배분하느 로드밸런싱 기능을 제공 |
L7 스위치 | - OSI 7계층에 속하는 장비 - IP 주소, TCP/UDP 포트 정보에 패킷 내용까지 참조하여 세밀하게 로드밸런싱 |
- 프레임 : L2 스위치에서는 패킷을 프레임이라고 부름
- 로드밸런서(Load Balancer) : 특정 서버에만 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트래픽을 분산시켜 주는 장비
181.2 스위칭 방식
방식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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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e and Forwarding | 데이터를 모두 받은 후 스위칭하는 방식 |
Cut-through |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만을 확인한 후 바로 스위칭하는 방식 |
Fragment Free | Store and Forwarding과 Cut-through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 |
181.3 백본 스위치(Backbone Switch)
네트워크들을 연결할 때 중추적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를 백본(Backbone)이라 하고, 백본에서 스위칭 역할을 하는 장비를 백본 스위치라고 함
- 백본 스위치는 모든 패킷이 지나가는 네트워크의 중심에 배치
-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려면 고성능의 백본 스위치를 사용해야 함
- 주로 L3 스위치가 백본 스위치의 역할을 함
181.4 Hierarchical 3 Layer 모델
네트워크 구성 시 사용되는 모델의 한 종류로, 액세스 계층, 디스트리뷰션 계층, 코어 계층으로 나뉨
계층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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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세스 계층 (Access Layer) |
-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최초로 연결되는 지점으로, 사용자들로부터 오는 통신을 집약해서 디스트리뷰션 계층으로 전송 - 액세스 계층에 배치되는 장비는 성능은 낮아도 되지만 포트 수는 사용자 수만큼 있어야 함 - L2 스위치를 사용 |
디스트리뷰션 계층 (Distribution Layer) |
- 액세스 계층의 장치들이 연결되는 지점으로, 액세스 계층에서 오는 통신을 집약해서 코어 계층으로 전송 - LAN 간에 라우팅 기능을 수행 - 라우터, L3 스위치를 사용 |
코어 계층 (Core Layer) |
- 디스트리뷰션 계층에서 오는 통신을 집약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계층으로, 백본 계층이라고도 함 - 전자우편, 인터넷 접속, 화상 회의 등의 기능을 수행 - 백본 스위치를 사용 |
182. 경로 제어 / 트래픽 제어
182.1 경로 제어(Routing)
송·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 경로 제어는 경로 제어표(Routing Table)을 참조해서 이루어지며, 라우터에 의해 수행
- 경로 제어 요소
- 성능 기준
-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
- 정보 발생지
- 경로 정보의 발생 시간
182.2 경로 제어 프로토콜
182.3 트래픽 제어(Traffic Control)
네트워크의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
- 종류
- 흐름 제어
- 폭주(혼합) 제어
- 교착상태 방지
182.4 흐름 제어(Flow Control)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
기법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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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대기 (Stop-and-Wait) |
- 수신 측에 확인 신호(ACK)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을 전송할 수 있음 |
슬라이딩 윈도우 (Sliding Window) |
- 확인 신호, 즉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 -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지 않더라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 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패킷을 전송할 수 있어 전송 효율이 좋음 - 송신 측은 수신 측으로부터 확인 신호(ACK) 없이도 보낼 수 있는 패킷의 최대치를 미리 약속받는데, 이 패킷의 최대치가 윈도우 크기(Window Size)를 의미 - 윈도우 크기(Window Size)는 상황에 따라 변함. 즉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긍정 수신 응답(ACK)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증가하고,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부정 수신 응답(NAK)이 전달된 경우 윈도우 크기는 감소 |
182.5 폭주 제어(Congestion Control)
흐름 제어(Flow Control)가 송·수신 측 사이의 패킷 수를 제어하는 기능이라면, 폭주 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하는 기능을 함
기법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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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시작 (Slow Start) |
- 윈도우의 크기를 1, 2, 4, 8,···과 같이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초기에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 전송 데이터의 크기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 회피 단계로 넘어감 |
혼잡 회피 (Congestion Avoidance) |
느린 시작(Slow Start)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에 도달하면 혼잡으로 간주하고 회피를 위해 윈도우의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시켜 혼잡을 예방하는 방식 |
183. SW 관련 신기술
183.1 SW 관련 신기술
기술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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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Al; Artificial Intelligence) |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 인공지능의 응용 분야 : 패턴 인식, 전문가 시스템, 로봇 공학 등 |
뉴럴 링크 (Neuralink) |
- 미국의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Tesla)의 CEO 일론 머스크 (Elon Musk)가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7년 3월 설립한 회사 - 뉴럴링크가 개발하고 있는 기술은 '신경 레이스(Neural Lace)'로, 작은 전극을 뇌에 이식함으로써 생각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 |
딥 러닝 (Deep Learning) |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든 인공 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 |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하여 보여주는 기술로,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이라고도 부름 |
블록체인 (Blockchain) |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 |
분산 원장 기술 (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중앙 관리자나 중앙 데이터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고 P2P 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을 의미 |
해시 (Hash) |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 |
양자 암호키 분배 (QKD; Quantum Key Distribution) |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하여 관리하는 기술 - 두 시스템이 암호 알고리즘 동작을 위한 비밀키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양자 암호키 분배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 |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 (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 개인정보 침해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핵심 기술 - 암호화, 익명화 등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에서 사용자가 직접 개인정보를 통제하기 위한 기술까지 다양한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을 통칭 |
공통 평가 기준 (CC; Common Criteria) |
- 1999년 6월 8일 ISO 15408 표준으로 채택되 정보 보호 제품 평가 기준 -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화 제품의 정보 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정한 기준 |
개인정보 영향평가 제도 (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분석·평가하는 제도 |
그레이웨어 (Grayware) |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기타 악성 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 |
매시업 (Mashup) |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함 |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RIA; Rich Internet Applecation) |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하여 기존 HTML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 페이지 제작 기술 |
시맨틱 웹 (Semantic Web) |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
증발품 (Vaporware) |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 |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 (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 SOA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성 계층 1. 표현(Presentation) 계층 2. 업무 프로세스(Biz-Process) 계층 3. 서비스 중간(Service Intermediary) 계층 4.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계층 5. 데이터 저장(Persistency) 계층 |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에스크로 (Software Escrow)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 |
복잡 이벤트 처리 (CEP; Complex Event Processing)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 |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
-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 자동차, 항공, 에너지, 국방,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음 - 실제 물리적인 자산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함으로써 실제 자산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자산 최적화, 돌발사고 최소화, 생산성 증가 등 설계부터 제조,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 |
- P2P(Peer-to-Peer) : 개인 대 개인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네트워크에서 개인 대 개인이 PC를 이용하여 서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을 의미
- 애드웨어(Adware) : 소프트웨어 자체에 광고를 포함하여 이를 보는 대가로 무료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 트랙웨어(Trackware) : 적절한 사용자 동의 없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으로 스파이웨어(Spyware)라고도 불림
- 그리드(Grid) : 한 번에 한 곳만 연결할 수 있던 기존의 웹(WWW)과는 달리 동시에 여러 곳에 연결할 수 있는 인터넷 망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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